Blender 3.6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3.6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Foundation은 장기 지원 릴리스이자 오픈 소스 3D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Blender 3.6을 출시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노드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부터 AMD 및 Intel GPU에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아래에서 Blender 3.6의 5가지 주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하학 노드의 시뮬레이션 지원

가장 지연된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한 Blender 3.6의 가장 과장된 새 기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Geometry Nodes 도구 세트의 시뮬레이션에 대한 초기 지원입니다.

도구 세트가 Blender 2.92에 처음 도입되기 전의 목표인 변경 사항은 Geometry Nodes를 절차적 모델링 및 개체 분산 시스템에서 노드 기반 효과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Houdini와 같은 도구의 실질적인 대안이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시뮬레이션 노드는 이미 합리적인 범위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공식 데모 파일은 파티클 시스템, 지오메트리 균열, 2D 효과, 심지어 푸딩의 소프트 바디 역학까지 다루며, 사용자가 만든 데모는 몰려드는 시뮬레이션에서 절차적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속성 편집기의 물리 탭에 있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노드 패널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캐시하거나 디스크에 베이크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은 초기 릴리스에서 제한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알려진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하학 노드의 성능이 향상되어 메모리 사용량이 “최소 25%” 감소하고 기하학 유형 간 변환 시 속도가 “최소 10배” 향상됩니다.

2. AMD 및 Intel GPU의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

Blender 3.6의 또 다른 주요 변경 사항은 소프트웨어의 주요 프로덕션 렌더러인 Cycles의 AMD 및 Intel GPU에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Cycles는 이미 AMD 및 Intel 하드웨어에서 GPU 렌더링을 지원했지만 카드의 광선 추적 코어에 대한 전용 지원이 부족하여 성능이 Nvidia GPU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Cycles는 2020년부터 Nvidia의 OptiX API를 통해 Nvidia GPU에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했습니다.

AMD 사용자의 경우 GPU 레이 트레이싱은 AMD의 HIP RT 라이브러리를 통해 소비자 Radeon RX 6000 및 7000 시리즈 카드와 Radeon Pro W6000 및 Radeon Pro W7000 시리즈 워크스테이션 카드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됩니다. AMD GPU에 대한 지원은 아직 공식적으로 실험 단계이며 Linux가 아닌 Windows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l 사용자의 경우 이전 CPU 전용 광선 추적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인 Embree 4.1을 통해 데이터 센터 GPU 및 새로운 Arc 워크스테이션 GPU에서 GPU 광선 추적이 지원됩니다. Intel Arc A770 GPU를 사용한 Blender Foundation의 테스트에서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하면 표준 Blender 벤치마크 장면에서 성능이 10~40% 향상되었습니다.

Blender 3.6의 5가지 주요 기능 1

이미지 출처: blender.org

3. Cycles에서 더 빠른 장면 로딩 및 가벼운 트리 구축

AMD 또는 Intel GPU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일상적인 작업에서 중요한 성능 개선이 Cycles에 많이 있습니다. 특히 큰 형상은 메시 로딩이 “4-6배 더 빠름”, 포인트 클라우드 로딩은 “9배 더 빠를 수 있고” 곡선 로딩은 “10배 더 빠를 수 있습니다”로 훨씬 더 빠르게 로드됩니다.

Blender 3.5에 도입된 새로운 라이트 트리는 이제 멀티스레딩 및 인스턴싱을 지원하고 Apple M1 프로세서에서 “최대 11배” 빠르게 구축됩니다.

Cycles의 Metal 백엔드를 사용하는 Mac 사용자는 Nvidia의 OpenVDB 데이터 구조의 단순화된 표현인 NanoVDB를 지원하여 볼륨을 렌더링할 때 메모리 사용을 줄입니다.

그러나 Cycles의 주요 새 기능 중 하나가 연기되었습니다. 원래 Blender 3.6에서 예정된 조명 연결 지원이 이제 Blender 4.0으로 다시 밀려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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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blender.org

4. 더 빠르고 효율적인 UV 패킹

블렌더의 UV 패킹 엔진도 개편되어 대형 메쉬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습니다. 릴리스 노트에 따르면 뷰포트 그리기를 위한 UV 맵 데이터 추출이 “최대 3배 더 빨라졌습니다”. 위의 Blender 3.5와 Blender 3.6에서 생성된 기본 UV 레이아웃 간의 나란히 비교에서 볼 수 있듯이 UV 패킹의 효율성도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기능에는 패킹 중에 UV 섬에 사용되는 근사의 모양을 선택하는 옵션이 포함됩니다. 이제 정확한 모양, 볼록 껍질 및 경계 상자에 대한 옵션이 있습니다. 이제 구형 또는 원통형 투영을 사용할 때 수동으로 UV 이음새를 배치할 수 있으며 유사 선택 연산자에 유사 와인딩 및 유사 객체에 대한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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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blender.org

5. 뷰포트 컴포지터에서 고급 노드 지원

Blender 3.5에 도입된 새로운 뷰포트 컴포지터도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초기 구현에서는 블러 및 렌즈 왜곡과 같은 기본 필터 노드만 지원했지만 Blender 3.6 업데이트에서는 노이즈 제거, 마스크 및 안정화 2D를 포함한 13개의 고급 노드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뷰포트 컴포지터는 이제 다중 레이어 EXR 파일도 지원합니다.

Blender의 실시간 렌더러인 Eevee는 컴포지터에서 투명 재료를 조정할 수 있도록 알파 혼합 표면을 포함하는 새로운 투명 렌더 패스를 얻습니다.

기타 핵심 도구 세트

5가지 주요 기능 외에도 Blender 3.6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의 다른 핵심 도구 세트에 대한 업데이트도 제공합니다.

  • 디지털 조각 도구는 이제 헤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환, 트림, 프로젝트, 페어링 및 필터 작업을 통해 여러 가지 워크플로우 개선 사항을 가져오고 키보드 단축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리깅 아티스트는 부모 뼈의 머리 또는 꼬리에서 뼈 사이의 관계선을 그리는 옵션을 포함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많은 워크플로우 개선을 얻습니다.
  • 이제 자식 개체를 부모 개체의 좌표 공간에 정렬하고 전역 변환 > 복사 기능을 사용할 때 변환을 미러링할 수도 있습니다.
  • 애니메이터는 선택된 애니메이션 채널의 범위까지 보기를 자동으로 확대/축소하는 프레임 채널 연산자를 포함하여 그래프 편집기에 대한 많은 개선 사항을 얻습니다.
  • 또한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매끄럽게 하기 위한 새로운 가우시안 매끄럽게 연산자가 있습니다. 급격한 스파이크로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모달 작업을 지원하고 키 밀도와 독립적입니다.
  • Blender의 2D 애니메이션 도구 세트인 Grease Pencil은 Blur, Average 및 Smear를 포함하여 위 비디오에 표시된 새로운 가중치 페인팅 도구를 제공합니다.
  • 파이프라인 통합 변경 사항에는 새로운 C++ PLY 임포터 및 익스포터가 포함되어 있어 PLY 형식의 3D 스캔 데이터를 이전 Python 애드온보다 “8-30배 더 빠르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제 정점 색상이 있는 포인트 클라우드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 UI 및 UX 개선 사항에는 아웃라이너에서 그리스 연필 개체를 필터링하는 옵션, 자산 브라우저의 항목에 대한 도구 설명 및 더 나은 3D 텍스트 선택이 포함됩니다.
  • 핵심 소프트웨어 외에 Blender 3.6에는 Blender 3.5 이후 디지털 조각 도구 세트에서 지원되는 VDM 브러시 베이킹과 3DS 형식으로 파일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위한 새로운 애드온이 함께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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