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0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Foundation은 오픈 소스 3D 앱의 주요 업데이트인 Blender 4.0을 출시했습니다. Blender 4.0은 또한 호환성을 깨뜨리는 새로운 2년 주기의 Blender 릴리스 중 첫 번째 제품이기도 합니다.
주요 변경 사항에는 Geometry Nodes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도구를 생성하는 옵션, Principd BSDF 및 Principd Hair BSDF 셰이더 재작성, Cycles 렌더러의 조명 및 그림자 연결, Hydra 렌더 대리자 지원이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3Drenderfarms는 뷰포트 컴포지터의 그린스크린 키잉과 같은 숨겨진 보석을 포함하여 가장 중요한 변경 사항 중 5가지를 선택하고 인터페이스 및 3D 모델링, 텍스처링,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편집을 포함한 기타 핵심 도구 세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요약했습니다.
1. Geometry Nodes로 나만의 맞춤형 도구 만들기
Blender 4.0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기능 중 하나인 새로운 노드 도구 기능을 사용하면 아티스트는 Python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Geometry Nodes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사용자 정의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도구는 Blender의 표준 도구와 동일한 방식으로 메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노드 도구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노드를 사용하여 표준 편집 모드 연산자를 다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아직 진행 중인 작업입니다.
2. 더 나은 원칙에 입각한 셰이딩으로 실제 재료를 더 정확하게 재현합니다
많은 3D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Blender에는 2010년대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에서 개발된 원칙적인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한 셰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엄격한 물리적 정확성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직관적인 매개변수의 작은 세트를 제공하여 아티스트가 광범위한 실제 자료를 쉽게 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lender 4.0은 기본 원리형 BSDF 셰이더를 개선하여 바니시와 같은 표면 코팅을 모방하는 데 사용되는 코팅 레이어가 발광 레이어 위에 위치하도록 재료 레이어의 순서를 변경합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표면 코팅이 발광 표면을 덮는 전화기나 모니터 화면과 같은 개체를 더 쉽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천에 사용되는 Sheen 레이어는 Coat 레이어 위에 위치하며 새로운 극세사 셰이딩 모델을 사용하여 표면 먼지를 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매뉴얼에서 새로운 머티리얼 레이어 다이어그램을 볼 수 있으며 릴리스 노트에서 Principd BSDF 노드의 다른 변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Princed Hair BSDF 셰이더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개발자인 Weizhen Huang의 이름을 따서 Huang 모델로 명명된 새로운 셰이딩 모델은 이 2022년 연구 논문을 기반으로 합니다.
여전히 사용 가능하고 이제 Chiang 모델로 이름이 변경된 기존 모델과 달리 머리카락의 타원형 단면을 지원하여 사람의 머리카락을 더 정확하게 재현합니다.
두 가지 모두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Huang 모델은 머리카락을 빛에 비추어 볼 때 더 멋진 반사를 생성해야 하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머리카락이 밋밋해 보일 수 있습니다. 낮은 거칠기 값을 사용하면 렌더링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3. Cycles의 조명 연결을 통해 장면 조명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Blender의 주요 프로덕션 렌더 엔진인 Cycles에 오랫동안 기다려온 새로운 기능인 라이트 링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장면의 특정 객체에만 영향을 미치도록 광원(기존 조명 및 발광 재료 모두)을 설정하여 조명을 더욱 예술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현에서는 그림자 연결도 지원하므로 장면의 어떤 객체가 광원에 대한 그림자 차단기 역할을 하는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4. Hydra 델리게이트 지원으로 렌더러 개발 간소화
렌더링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변경 사항은 처음에는 아티스트보다 개발자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겠지만 Hydra 렌더 대리자에 대한 기본 지원입니다.
Hydra 아키텍처는 Open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의 일부이므로 Hydra 대표자는 이를 지원하는 점점 더 많은 3D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업합니다.
이를 통해 타사 개발자가 렌더러의 Blender 버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작업이 줄어들 것입니다. 확실한 후보 중 하나는 공식 Blender 플러그인은 없지만 이미 Maya 및 Houdini용 Hydra 대리자로 사용할 수 있는 Arnold입니다.
현재 Blender 머티리얼 노드는 OpenUSD에서 지원되는 개방형 머티리얼 표준인 MaterialX 노드로 자동 변환될 수 있지만 현재 모든 노드가 지원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 Hydra 델리게이트인 HdStorm도 이제 공식 애드온으로 제공되므로 Blender에서 내보낸 자산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봐야 하는 OpenUSD 기반 파이프라인이 있는 스튜디오용 Blender의 기본 렌더러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뷰포트 합성기에서 녹색 화면 제거 지원
공식 ‘새로운 기능’ 페이지에서 크게 홍보되지는 않지만 일부 아티스트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Blender 4.0의 또 다른 변경 사항은 Viewport Compositor의 최신 업데이트입니다.
녹색 화면 제거를 위한 “원스톱 상점”인 Keying과 이미지 테두리를 투명하거나 마스크된 영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Inpaint를 포함하여 6개의 새로운 노드를 추가합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키잉을 통해 와이어 자체를 제거한 다음 Inpaint로 배경 플레이트에 남아 있는 구멍을 채우는 등 VFX 샷에서 와이어 및 실제 리그를 제거하기 위한 빠른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보너스 ‘기능’: Blender 인터페이스 및 키맵 업데이트
엄밀히 말하면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Blender 4.0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Inter입니다.
Blender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새로운 글꼴은 컴퓨터 화면에서 읽을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Google 글꼴 중 하나이며 매우 작은 텍스트에서도 선명하게 보입니다.
Inter는 트리 보기 및 색상 선택기에 대한 더 나은 디자인과 파일 브라우저의 더 나은 미리 보기를 포함하여 Blender 4.0의 UI에 대한 많은 변경 사항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업데이트를 통해 인터페이스 검색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추가 메뉴는 입력만으로 즉시 검색할 수 있으며, [Space]를 누르면 다른 메뉴나 하위 메뉴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다른 3D 앱 사용자에게 더 친숙한 단축키로 전환하는 데 사용되는 업계 호환 키맵을 포함한 Blender의 키맵도 부분적으로 조각, 페인팅 및 Grease Pencil 도구 세트의 새로운 기능을 위해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Blender 4.0의 기타 변경 사항
Blender 4.0은 또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의 다른 핵심 도구 세트에 대한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 3D 모델링의 경우 Blender 4.0은 형상을 변환할 때 장면의 다른 객체에 스냅하는 데 사용되는 스냅 시스템을 정밀 검사합니다.
- 지오메트리 노드는 노드 그래프의 반복 부분에 대한 ‘반복 영역’과 8개의 새로운 회전 노드를 지원합니다.
- 텍스처링을 위해 Noise Texture 및 Voronoi Texture 노드에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
- 리깅 및 애니메이션 도구 세트에는 뼈대 그룹과 레이어를 대체하는 새로운 뼈대 컬렉션 시스템이 도입되어 이전의 32레이어 제한이 제거되었으며, 그래프 편집기에는 애니메이션 곡선 조정을 위한 새로운 슬라이더 작업과 모캡 데이터용 버터워스 스무딩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 Mac 사용자의 경우 렌더링에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이전 OpenGL 백엔드가 제거되어 Metal만 지원되며, Cycles에서는 이제 Apple의 새로운 M3 프로세서에서 렌더링할 때 MetalRT GPU 가속 광선 추적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 색상 관리 도구 세트에서 새로운 AgX 보기 변환은 새 파일의 기본값으로 대체되는 기존 Filmic 변환보다 렌더링의 과도하게 노출된 부분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며 macOS의 HDR 디스플레이에 대한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
- 비디오 편집의 경우 시퀀서에는 대화형으로 스트립 타이밍을 재조정하는 새로운 워크플로우가 제공됩니다.
Blender 4.0의 파이프라인 통합 및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
시각 효과 아티스트의 경우 Blender 4.0은 작년에 Blender Foundation이 사양 준수를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번복한 후 VFX 참조 플랫폼을 완전히 준수하도록 다시 돌아왔습니다.
OpenUSD 파이프라인에서는 UsdSkel을 통해 애니메이션 데이터(스켈레톤 및 블렌드셰이프 애니메이션 모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DS, FBX, OBJ 및 PLY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 주기의 첫 번째 릴리스인 Blender 4.0은 리그와 애니메이션 및 Python API에 대한 획기적인 변경 사항을 포함하여 호환성을 깨뜨리는 릴리스입니다.
Blender 4.0에서 저장된 .blend 파일은 Blender 3.6에서 연 다음 다시 내보내면 변환할 수 있지만 Blender 3.5 및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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