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Foundation은 VFX,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및 시각화 분야에서 작업하는 아티스트를 위한 오픈 소스 3D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Blender 4.1을 출시했습니다.

원래 예상보다 작은 업데이트입니다. Blender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에 대한 다가오는 점검인 Eevee Next가 Blender 4.2로 다시 밀려났습니다.

그러나 많은 DCC 응용 프로그램의 표준에 따르면 더 작은 Blender 업데이트라도 많은 새로운 기능을 의미하므로 3Drenderfarms에서는 Geometry Nodes, Cycles 및 Sequencer 비디오 편집기에 대한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가장 중요한 변경 사항 중 5가지를 선택했습니다. 그런 다음 UI 및 기타 핵심 도구 세트의 변경 사항에 대한 빠른 요약을 읽을 수 있습니다.

1. 형상 노드: 새로운 Bake 노드는 복잡한 설정과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킵니다

Geometry Nodes 도구 세트에서 주요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새로운 Bake 노드입니다. Blender 노드 그래프 섹션의 출력을 디스크에 캐시합니다. 즉, 더 이상 즉시 평가할 필요가 없어 복잡한 설정의 상호 작용이 향상됩니다.

이전에는 시뮬레이션 영역에서 데이터를 굽는 것이 가능했지만 새 노드에서는 노드 그래프의 모든 부분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되는 데이터에 따라 별도의 Bake Animation 및 Bake Still 모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킹에 대한 상당한 개선 사항이 있으며 이는 시뮬레이션 영역에도 적용됩니다. 이제 프로세스는 이전에 베이킹 중에 제거되었던 볼륨을 지원하고 재료를 보존하고 더 작은 파일을 생성합니다.

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Bake Node

Blender 4.1의 주요 기능: 새로운 Bake 노드는 복잡한 설정과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킵니다

2. 형상 노드: 셰이딩 메시에 대한 새로운 자동 스무딩 동작

Blender 4.1의 또 다른 중요한 변경 사항은 소프트웨어가 메시의 어느 부분을 단단한 가장자리로 표시하고 어느 부분을 매끄러운 표면으로 표시할지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전 자동 스무딩 메시 속성은 형상 노드 수정자로 대체되었습니다.

변경 사항에 대해 읽는 것보다 직접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아래 비디오에는 Blender 4.0과 4.1의 차이점이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작업 흐름은 초기 사용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로 인해 Blender는 다른 DCC 앱과 연계되며 별도의 절차적 및 파괴적인 워크플로를 여는 등 여러 가지 잠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3. 사이클: Open Image Denoise에서 GPU 노이즈 제거 지원

Blender의 프로덕션 렌더 엔진인 Cycles의 주요 변경 사항은 OIDN(Open Image Denoise)을 사용할 때 이제 GPU에서 렌더 노이즈 제거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Intel의 오픈 소스 노이즈 제거 시스템은 처음에는 CPU 전용이었지만 작년에 출시된 OIDN 2.0에서는 GPU 노이즈 제거에 대한 지원이 도입되었습니다.

Cycles의 기존 OptiX GPU 노이즈 제거와 달리 OIDN은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으며 NVIDIA, Intel 및 Apple Silicon 프로세서에서 지원되며 AMD는 Blender 4.2에서 지원됩니다.

비교적 오래된 하드웨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2016년에 출시된 NVIDIA의 GeForce GTX 16xx 시리즈만큼 오래된 카드가 지원됩니다.

CPU 단독으로 GPU에 M2 Ultra 프로세서를 장착한 Mac에서 Blender Junkshop 테스트 장면의 노이즈 제거 속도가 3배 이상 빨라 성능 향상이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릴리스 노트에 따르면 통합을 통해 3D 뷰포트에서 대화형 프레임 속도로 “완전한 품질”의 노이즈 제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Open Image Denoise

Blender 4.1의 주요 기능: Open Image Denoise에서 GPU 노이즈 제거 지원

4. 시퀀서: 이제 최대 20배 더 빨라졌습니다.

Blender의 비디오 편집기인 Sequencer는 여러 릴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를 받았습니다. 히스토그램, 파형 및 벡터 범위가 한 눈에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재설계되었으며, 비디오 스트립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회전할 때 필터링이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변화는 시퀀서가 더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변환, 프레임 읽기 및 쓰기, 색상 관리와 같은 기본 작업이 가속화되었으며 UI는 “복잡한 타임라인의 경우 3~4배 더 빠르게” 다시 그려집니다. 일반 효과의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가우시안 블러의 경우 1.5배, 글로우 효과의 경우 6~10배, 와이프의 경우 최대 20배까지 속도가 향상됩니다.

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Sequencer

Blender 4.1의 주요 기능: Sequencer

5. 파일 가져오기: 3D 모델을 뷰포트로 드래그하여 가져옵니다.

또한 Blender 4.1은 3D 자산을 인터페이스에 끌어서 놓기만 하면 가져올 수 있도록 하여 소프트웨어를 다른 DCC 응용 프로그램과 연계시킵니다.

새로운 파일 핸들러 API로 가능해진 워크플로우는 Alembic, OBJ, PLY, STL 및 USD 파일에 대해 3D 뷰포트 및 아웃라이너에서 지원되지만 아직 FBX 파일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리스 펜슬 스트로크와 SVG 형식의 벡터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PLY는 새로운 C++ 내보내기를 위한 최신 파일 형식이 되므로 파일 내보내기가 기존 Python 내보내기보다 “3-10배 더 빨라집니다”.

기타 변경 사항: 핵심 도구 세트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간략한 요약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Blender가 기대하는 데이터 유형을 암시하기 위해 입력 필드에 자리 표시자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을 포함하여 작지만 유용한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가져왔습니다.
  • 3D 모델링 도구 세트에는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NURBS 곡선을 직접 생성하는 옵션을 포함하여 곡선 그리기에 대한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 위에서 다룬 새로운 기능뿐만 아니라 주요 형상 노드도 이제 더 빨라졌습니다. 특히 Extrude Mesh는 “대형 메시의 경우 6배 이상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리깅의 경우 Blender 4.0에 도입된 새로운 뼈대 컬렉션 시스템은 이제 계층적이며 복잡한 프로젝트의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기 위해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에서 그래프 편집기는 F-곡선 베이킹을 위한 새로운 채널 굽기 연산자를 가져옵니다. 이는 이전 작업 흐름보다 더 많은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굽은 시간 범위, 굽은 키 사이의 간격, 새 키에 대한 보간 모드를 지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수정자 스택의 효과를 키에 적용하고 스택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카메라로 샷을 작업하는 VFX 아티스트는 활성 카메라를 기준으로 모션 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 옵션을 얻게 됩니다.
  • 조명 및 음영의 경우 포인트 및 스폿 조명에는 Blender 3.6 및 이전 버전의 동작을 복원하는 새로운 Soft Falloff 옵션이 있으며 Musgrave 및 Noise Texture 노드는 단일 결합 Noise Texture 노드로 병합되었습니다.
  • Blender 3.5에 도입된 새로운 Viewport Compositor는 이제 Blender의 모든 합성 노드를 지원하고 Eevee 및 Workbench 렌더러에서 깊이 패스를 지원합니다.
  • 마지막으로, 파이프라인 통합을 위해 Python 3.11로의 이동을 포함하여 변경된 VFX 참조 플랫폼용 최신 CY2024 사양을 사용하도록 Python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결론 – Blender 4.1의 5가지 주요 기능

결론적으로, Blender 4.1은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과 성능 향상을 갖춘 견고한 릴리스입니다.

또한 여기에서 Blender 4.1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Blender Foundation의 개요를 보거나 Blender 4.1 릴리스 노트를 읽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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