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2의 5가지 주요 기능
Blender Foundation은 VFX,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 및 시각화 분야에서 작업하는 아티스트를 위한 오픈 소스 3D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Blender 4.2를 출시했습니다. 최신 장기 안정성 릴리스일 뿐만 아니라, 이 업데이트는 코드명 ‘Eevee Next’라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Blender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 점검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래에서 3Drenderfarms는 Eevee Next부터 새로운 조각 도구, GPU 가속 합성 및 새로운 확장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Blender 4.2의 5가지 주요 변경 사항을 선택했습니다.
스토리 마지막 부분에서는 3D 모델링, 캐릭터 리깅, 애니메이션, 비디오 시퀀서를 포함한 Blender의 다른 주요 도구 세트에 대한 업데이트 요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Eevee Next: 더 좋고 안정적인 실시간 렌더링
Blender 4.2의 가장 큰 변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Eevee Next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Blender의 실시간 렌더링 엔진인 Eevee의 정밀 검사입니다. 원래 2023년으로 예정된 이 작업은 Eevee 출력의 시각적 품질과 안정성을 향상시켜 Blender의 프로덕션 렌더 엔진인 Cycles에 더 가까워졌습니다.
큰 변화에는 화면 공간 광선 추적, 실시간 변위, 뷰포트 모션 블러 및 장면의 무제한 조명 지원을 사용하는 새로운 전역 조명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이 작업은 또한 그림자, 월드 볼륨 및 피사계 심도의 렌더링을 향상시킵니다.
2. Cycles: Ray Portals는 새롭고 멋진 렌더링 트릭을 가능하게 합니다
Blender의 프로덕션 렌더러인 Cycles는 장면의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광선을 전송하는 새로운 Ray Portal BSDF를 제공합니다. 이는 특히 VFX에 대한 다양한 프로덕션 렌더링 트릭을 열어 아래 표시된 포털과 같이 물리적으로 사실적이지 않은 현상을 생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Blender 4.2의 5가지 주요 기능: Ray Portal BSDF. 이미지 출처: blender.org
그러나 건축 시각화 및 일반 CG 작업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내 공간으로 열리는 창문이나 모니터의 카메라 피드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포털을 통과하는 광선의 새로운 시작 위치와 방향을 지정하고 광선이 포털을 통과한 후에 광선에 색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현에서는 반사 및 굴절을 더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AOV를 지원합니다.
3. 디지털 조각: 다각형 모양을 빠르게 자르는 새로운 도구
Blender의 디지털 조각 도구 세트에는 8개의 새로운 도구가 있으며 기존 트림, 면 세트, 마스크 및 숨기기 도구에 새로운 선 및 폴리라인 대응 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전에 상자 및 올가미 선택에만 사용할 수 있었던 새로운 도구는 아래 비디오에 표시된 것처럼 다각형 모양을 자르는 빠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트림 도구는 이제 빠르거나 느리지만 더 정확한 정확한 솔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메쉬의 보이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늘리거나 줄이는 새로운 옵션이 있습니다.
4. 합성기: GPU 가속으로 최종 렌더링 합성 속도가 향상됩니다
Blender에 내장된 Compositor는 Blender 4.2에서 훨씬 더 빨라졌습니다. GPU 가속은 이제 실험적 기능이 아닌 최종 렌더링에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성능 향상을 위해 기존 CPU 백엔드를 다시 작성하여 “종종 이전보다 몇 배 더 빨라졌습니다”.
CPU와 GPU 백엔드는 기기 간 ‘최소한의 차이’를 제외하고 동일한 결과를 제공해야 합니다.
GPU 가속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업데이트는 합성 시 일부 옵션을 제거하며 이는 일부 변경 사항이 더 이상 비파괴적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Blender 4.2의 5가지 주요 기능: Compositor. 이미지 출처: blender.org
5. 확장: Blender 애드온의 새로운 공식 온라인 라이브러리
Blender 4.2의 마지막 주요 변경 사항은 소프트웨어 자체가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 보너스 도구입니다. 5월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새로운 확장 플랫폼은 소프트웨어에 ‘공식적으로 승인된’ 추가 기능의 온라인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목록에 추가하려면 추가 기능이 무료여야 하며 오픈 소스여야 합니다. 즉, GPL 호환 라이선스가 있어야 합니다. 단, 상용 플러그인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확장 프로그램은 인터넷이나 사용자의 파일 시스템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할 때 이를 명시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확장 플랫폼에 포함되려면 추가 기능이 공개 검토 및 승인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170개가 넘는 확장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승인 대기열에는 수십 개가 더 기다리고 있습니다.
확장 기능은 이전 애드온 섹션을 대체하는 사용자 기본 설정의 새로운 확장 섹션을 통해 Blender 내에서 직접 설치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Blender 4.2의 5가지 주요 기능: Extensions. 이미지 출처: blender.org
기타 변경 사항: 핵심 도구 세트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간략한 요약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는 UI 크기 조정, 글꼴 렌더링, 상태 표시줄, 3D 뷰포트, 노드 편집기 및 아웃라이너 등 작지만 유용한 개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 코더는 텍스트 편집기가 업데이트되어 문자열과 URL을 끌어서 놓을 수 있고 GLSL 구문 강조에 대한 지원이 추가됩니다.
- 3D 모델링 도구에 대한 업데이트는 수정자를 스택 맨 아래에 고정하는 옵션을 포함하여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 지오메트리 노드에는 “고급 사용자 정의 지오메트리 작업을 통해 지오메트리 노드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새로운 매트릭스 소켓 유형이 있습니다.
- 또한 기존 노드에 대한 작업 흐름 및 성능 업데이트도 있으며 이제 샘플 UV 표면 노드가 “대형 메시에 사용될 때 10~20배 더 빨라집니다”.
- 캐릭터 리깅 도구 세트에는 사용자 정의 뼈대 모양에 대한 와이어 너비를 지정하는 옵션을 포함하여 몇 가지 유용한 작업 흐름 기능이 있습니다.
- 뼈는 이제 활성화됩니다. 즉, 아웃라이너에서 편집 가능합니다. 보이지 않더라도 뼈를 세분화하면 이제 새 뼈의 이름이 순차적으로 지정됩니다.
- 애니메이션 도구는 모든 주요 애니메이션 편집기에서 장면 범위에 맞게 수평 보기를 확대/축소하는 새로운 프레임 장면 범위 옵션을 제공합니다.
- 다른 변경 사항에는 도프 시트의 새로운 생성된 키 유형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키가 애드온에 의해 생성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그래프 편집기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 이번에는 시뮬레이션에 많은 변경 사항이 없지만 이제 유체 도메인에는 기본적으로 액체 메싱이 활성화되어 렌더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Ray Portal BSDF뿐만 아니라 Cycles 렌더러는 Princed BSDF에서 물리적으로 정확한 박막 간섭 효과를 지원합니다.
- Cycles는 이제 블루 노이즈 디더링 샘플링도 지원하여 대화형 뷰포트 렌더와 샘플 수가 적은 렌더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 색상 관리를 위해 Blender는 이제 전자상거래 및 제품 시각화를 위한 Khronos PBR Neutral 톤 매핑을 지원합니다.
- 비디오 시퀀서는 타임라인 스트립, 특히 텍스트 스트립의 시각적 점검을 포함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 파일 형식 내보내기를 컬렉션과 연결하면 동일한 자산을 반복적으로 내보내는 프로세스(예: 디자인 반복 시)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 개별 내보내기 프로그램, 특히 USD, Alembic 및 glTF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지만 Collada(.dae)는 이제 레거시 형식으로 간주되어 제거될 예정입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
Blender 4.2는 Windows 8.1+, macOS 11.2+ 및 glibc 2.28+ Linux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SSE4.2 호환 CPU(지난 10년 동안의 AMD 또는 Intel CPU)가 필요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최신 LTS(장기 지원) 릴리스이며 2년 동안 중요한 수정 사항이 제공됩니다. 무료 다운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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