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dini 20.5의 5가지 주요 기능
SideFX는 VFX, 게임 개발 및 모션 그래픽을 위한 절차적 3D 소프트웨어의 다음 주요 버전인 Houdini 20.5를 출시했습니다.
Houdini 20.5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SideFX의 기조 프레젠테이션. 이미지 출처: SideFX
Houdini 20.0이 출시된 지 불과 8개월 만에 나온 것이며 원래는 삶의 질을 높이는 업데이트로 의도되었지만 Copernicus 이미지 처리 컨텍스트라는 새로운 주요 기능 덕분에 훨씬 더 큰 업데이트로 발전했습니다. Houdini의 기존 합성 프레임워크를 계승한 이 프레임워크는 훨씬 더 광범위한 도구 세트로서 Substance 3D Designer를 연상시키는 재료 제작 워크플로우와 비사실적인 모양을 생성하는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릴리스에는 Houdini의 KineFX 캐릭터 리깅 시스템과 APEX Animate 도구에 대한 중요한 변경 사항과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한 새로운 MPM 솔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3D 모델링 및 자산 개발, Solaris 룩 개발 도구 세트 및 Karma 렌더러, 기계 학습 기능 및 SideFX Labs 도구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3Drenderfarms가 선택한 Houdini 20.5의 5가지 주요 새 기능과 다른 도구 세트의 변경 사항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읽을 수 있습니다.
1. 코페르니쿠스: 자료 저작, 합성 및 사후 효과(베타)
Houdini 20.5의 가장 큰 새로운 기능은 새로운 GPU 가속 2D 및 3D 이미지 처리 프레임워크인 Copernicus입니다. Houdini의 기존 COP(합성 노드 시스템)의 후속 제품이고 궁극적으로 COP 네트워크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지만 훨씬 더 광범위한 도구 세트입니다.
스토리 상단에 녹음 내용이 포함된 SideFX의 Houdini 20.5 기조 연설에서 제품 개발 부사장 Cristin Barghiel은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미지 처리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 2D와 3D가 원활하게 함께 작동하여 두 세계의 최고.”
실제로 초기 릴리스에서 Copernicus의 주요 초점은 합성이 아니라 이미지 조작 및 텍스처 합성이었습니다. 기조 연설 비디오는 Substance 3D Designer와 같은 전문 도구를 연상시키는 재료 제작 작업 흐름을 보여 주며, 사용자는 절차적 형태와 손으로 그린 마스크의 조합을 사용하여 텍스처를 구축하고 3D 형상에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SideFX는 또한 Copernicus가 렌더링된 3D 요소를 실사 배경 플레이트에 통합하여 대략적인 ‘슬랩 구성’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Houdini는 사후 프로세스가 아닌 디스크에 렌더링하는 동안 Copernicus 네트워크를 실행하므로 워크플로우는 렌더링과 합성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또한 상황에 맞게 효과를 미리 보는 것이 더 쉬워질 뿐만 아니라 비사실적 및 툰 셰이드 모양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여 렌더링된 출력의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립니다.
Copernicus는 OpenFX 표준도 지원하므로 타사 효과 플러그인과 호환되어야 합니다. 기조 연설에서는 Houdini 내부의 Boris FX의 Sapphire 도구를 보여주었습니다.
도구 세트는 OpenCL로 작성되었으므로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고 NVIDIA, AMD 또는 Intel GPU에서 거의 실시간 성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2. KineFX 리깅: 태그, 리그 구성 요소 및 APEX 스크립팅(베타)
Houdini 18.5에 도입된 캐릭터 리깅 프레임워크인 KineFX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SideFX는 이제 캐릭터 리그를 “진정한 절차적”이라고 설명합니다. Houdini 20.5의 주요 변경 사항에는 뼈대의 관절에 태그를 할당하는 옵션이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태그는 리그 구성 요소가 뼈대에 할당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Houdini에는 IK, IK/FX 블렌딩, 스플라인, 블렌드셰이프, 델타 머시 및 제약 조건 시스템을 포함하여 사전 구축된 다양한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리그 구축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합니다. 기조 프레젠테이션에서 SideFX는 워크플로를 IK 생성으로 설명했습니다. “거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설정.
또한 신체 구조가 완전히 다른 캐릭터라도 캐릭터 간에 구성 요소를 절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위의 비디오는 표준 Biped에서 새 및 네 발 달린 동물에 이르는 캐릭터 리그 간에 동적으로 전환되는 공통 구성 요소 세트를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기존 노드 기반 워크플로우나 새로운 APEX 스크립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자신만의 맞춤형 리그 구성요소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APEX 제어를 위한 “Python과 유사한” 코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Houdini 20.0에 도입된 리그를 포함한 노드 그래프를 평가하기 위한 고성능 프레임워크입니다.
3. APEX Animate 도구: 물리 기반 포즈 및 애니메이션 레이어(베타)
SideFX에서는 이제 기능 개요를 ‘Apex Animate 도구‘라고 부르는 Houdini의 애니메이션 도구 세트에도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주요 포즈를 설정하기 위해 새로운 래그돌 포즈 모드(위 참조)를 사용하면 정확한 실시간 물리학으로 캐릭터의 포즈를 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포즈 미러링을 위한 새로운 옵션도 있습니다.
캐릭터와 소품 간의 상호 작용을 애니메이션화하기 위해 임시 제약의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하면 부모-자식 관계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조 연설에는 공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기는 저글러의 데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선형 애니메이션을 위해 Houdini 20.5에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레이어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원본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주지 않고 래그돌 물리학과 같은 절차적 역학 적용을 포함하여 기존 모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시뮬레이션: 새로운 MPM 다중물리 솔버
시뮬레이션을 위해 Houdini 20.5에는 새로운 MPM(Material Point Method) 솔버가 도입되었습니다. 액체 및 탄성 재료를 포함하여 다양한 실제 재료의 동작을 재현할 수 있지만 특히 모래나 눈과 같은 입상 유체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재료가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장면의 강체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비디오에서는 모래가 물에 젖어 고체 물체가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솔버는 GPU 가속입니다. SideFX는 이 솔버가 다른 DCC 애플리케이션의 유사한 솔버보다 훨씬 더 나은 대화형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OpenCL을 사용하여 작성되었으므로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아야 합니다.
MPM 솔버가 보완하는 기존 Vellum 솔버(대체용이 아님)가 VDB Collider 노드의 출력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액체를 시뮬레이션할 때 VDB 충돌은 더 정확한 습윤 효과를 가져오고, 과립형 유체를 시뮬레이션할 때는 마찰과 ‘점착성’을 더 정확하게 만듭니다.
5. 솔라리스: 새로운 Quick Surface Material
Houdini의 샷 레이아웃, 룩 개발 및 조명 도구 세트인 Solaris에는 주로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 흐름 개선 등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일상적인 작업 흐름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Quick Surface Material 노드일 것입니다. 이 노드를 사용하면 재료 라이브러리를 이리저리 전환할 필요 없이 Solaris의 Lighting OPerator 노드인 LOP 내부 장면 객체의 재료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샷의 레이아웃을 관리하기 위한 스테이지 관리자 노드도 “완전히 개정”되어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타 주요 도구 세트 업데이트
- 일반 사용자 경험에 대한 변경 사항에는 UX 레시피가 포함됩니다. 즉, 매개변수 값 세트 또는 노드, 점, 스티커 메모와 같은 네트워크 항목을 저장하고 재사용하는 옵션입니다.
- Houdini 20.0에 도입된 Vulkan 뷰포트는 시각적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으며, Vulkan은 Houdini의 새로운 기본 뷰포트 렌더러가 되었습니다.
- 3D 모델링 도구 세트에는 쿠션과 같은 개체를 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Planar Inflate 노드가 추가되었으며 클립 노드 및 포인트 클라우드 도구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디지털 조각의 경우 비파괴적인 작업 흐름을 지원하고 새로운 브러시, 스트로크 유형 및 마스킹 컨트롤을 추가하기 위해 Sculpt 노드가 재작업되었습니다.
- 이제 Character FX는 캐릭터 리그와 더욱 긴밀하게 통합되었으며 머리카락, 털, 깃털, 근육 및 연조직을 설정하는 새로운 도구가 있습니다.
- 강체 역학의 경우 새로운 RBD Car Rig SOP(위 참조)는 자동차 형상을 서스펜션 및 모터에 대한 제약 조건이 있는 동적 리그로 변환합니다.
- 군중 시뮬레이션의 경우 새로운 군중 절차적 LOP는 생성되는 고유한 스킨 형상의 양을 줄여 대규모 군중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 Karma 렌더러는 특히 Karma XPU와 새로운 Sky Atmosphere 시스템의 품질과 성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기계 학습 도구 세트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Houdini 내에서 기계 학습 설정을 완전히 생성하기 위한 새로운 예제 기반 ML 노드가 있습니다.
- 파이프라인 통합을 위해 Houdini 20.5는 VFX 참조 플랫폼 CY2024 사양을 지원하며 3ds Max, Maya 및 UE5용 Houdini 엔진 플러그인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 핵심 응용 프로그램 외에도 SideFX Labs는 Houdini에서 대규모 자연 환경을 생성하기 위한 반자동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SideFX의 진행 중인 프로젝트인 Project Dryad의 도구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실험 도구를 얻습니다.
가격 및 시스템 요구 사항
Houdini 20.5는 Windows 8+, macOS 11.0+ 및 Linux 배포판과 호환됩니다. 소프트웨어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 정식 버전인 Houdini FX의 노드 잠금 라이선스 가격은 4,495달러입니다. 유동 라이센스의 경우 $6,995입니다.
- 고급 시뮬레이션 도구가 부족한 Houdini Core의 경우 노드 잠금 라이선스 비용이 1,995달러입니다. 유동 라이센스의 경우 $2,99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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