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에픽게임즈가 Unreal Engine 5.4를 출시했습니다. 이는 모션 디자인 작업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모션 그래픽 모드, 새로운 모듈식 캐릭터 리깅 시스템 및 자동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을 추가하는 또 하나의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또한 가상 제작 도구, 시각 효과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오프라인 렌더링 워크플로, Nanite 지오메트리 스트리밍, Unreal Engine의 물리 도구 세트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프로그래머가 아닌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새 기능에 대해 3Drenderfarms가 선정한 내용과 기타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한 요약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1. 모션 디자인: 완전히 새로운 모션 그래픽 모드

Unreal Engine 5.4의 가장 큰 새로운 도구 세트는 새로운 모션 그래픽 모드입니다. 이는 Epic Games가 지금까지 목표로 삼지 않은 CG 산업의 몇 안되는 부문 중 하나를 목표로 하는 매우 포괄적인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Unreal Engine은 이제 애니메이션, VFX, 가상 제작 및 시각화에도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게임 개발로서.

“주요 방송사와 협력”하여 개발된 것으로 설명되는 모션 그래픽 모드는 Cinema 4D의 MoGraph 도구 세트와 같은 오프라인 도구에 사용되는 모션 디자이너에게 친숙한 기능과 실시간 방송 그래픽을 목표로 하는 기능을 결합합니다.

첫 번째 범주에서 아티스트는 다양한 2D 및 3D 기본 요소, 벡터 아트를 가져오기 위한 SVG 가져오기 도구, 절차에 따라 기하 구조를 수정하기 위한 기하 수정자(Geometry Modifier)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애셋 복제를 위해 Unreal Engine의 나이아가라 파티클 시스템 위에 구축된 클로너 세트와 클론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이펙터 및 이펙터 힘 세트가 있습니다.

또한 뷰포트 눈금자 및 안내선, 개체 정렬 도구, 레이어 기반 재질 시스템과 같은 많은 지원 기능과 3D 텍스트 및 월드 아웃라이너와 같은 기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모션 그래픽 워크플로에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범주에는 새로운 방송 런다운(Broadcast Rundown) 도구와 전환 로직(Transition Logic) 시스템을 포함하여 방송 중인 그래픽의 재생을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모션 디자인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완전히 새로운 모션 그래픽 모드

2. 캐릭터 리깅: 새로운 모듈식 제어 리그(실험단계)

캐릭터 아티스트는 실험적인 새로운 Modular Control Rig 시스템을 갖게 됩니다. 이는 캐릭터 리깅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며, 모듈식 구성요소 세트를 함께 연결하여 뷰포트에서 직접 사용자 정의 애니메이션 리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는 자신만의 커스텀 모듈을 만들 수 있지만, Unreal Engine 5.4에는 새로운 Control Rig Modules 플러그인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자체 모듈 라이브러리가 함께 제공됩니다.

온라인 문서에는 머리, 척추, 팔다리, 손, 발, 촉수 및 꼬리를 포함하여 휴머노이드 및 생물체 모두 로봇 및 유기체 캐릭터를 생성하기 위한 모듈이 나와 있습니다.

모듈은 커넥터 및 소켓 시스템을 통해 연결되며 미러링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는 모든 스켈레탈 메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듈형 리그는 뷰포트 및 Unreal Engine 시퀀서 애니메이션 에디터의 일반 제어 리그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뷰포트에서 제어 리그를 더 직접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개선되고 뼈대에 대한 스켈레탈 에디터의 스냅 기능이 향상되는 등 기존 리깅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습니다.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캐릭터 리깅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새로운 모듈식 제어 리그(실험단계)

3. 애니메이션: Biped 캐릭터에 대한 자동 애니메이션 대상 변경

애니메이터는 기존 애니메이션을 신체 비율이 다른 캐릭터에 전송하기 위해 Unreal Engine의 IK 리타겟팅 도구 세트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가장 큰 것은 “일반적인 이족보행 골격”의 대상 변경을 보다 “접근하기 쉽고 일관되게” 만들기 위한 새로운 자동 대상 지정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스켈레탈 메시 캐릭터에 대한 리타겟 체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자동 리타겟 체인 도구와 체인을 기반으로 캐릭터 포즈를 정렬하는 자동 정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뷰포트 애니메이션 기즈모와 Unreal Engine의 제약 시스템의 재설계를 포함하여 기존 애니메이션 기능에 대한 작업 흐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애니메이션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Biped 캐릭터에 대한 자동 애니메이션 대상 변경

4. 렌더링: Movie Render Queue의 새로운 렌더 그래프 및 렌더 레이어 시스템

오프라인 렌더링을 위해 Unreal Engine의 Movie Render Queue는 새로운 노드 기반 아키텍처를 갖습니다. 영화 렌더 그래프를 사용하면 개별 샷에서 전체 시퀀스 또는 쇼까지 렌더 설정을 더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스크립팅을 위한 새로운 “개발자 친화적인 진입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존 렌더 패스 외에 새로운 렌더 레이어 시스템도 있습니다. 렌더 레이어는 VFX, 애니메이션 및 시각화의 패스 기반 합성 워크플로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경로 추적기와 지연 렌더러 모두에서 지원됩니다.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렌더링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Movie Render Queue의 새로운 렌더 그래프 및 렌더 레이어 시스템

5. 버추얼 프로덕션: 새로운 VR 스카우팅 툴킷(실험단계)

Unreal Engine 5.4는 소프트웨어의 사전 시각화 및 가상 제작 도구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제공하지만,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가상 스카우팅 도구의 실험적인 재작업입니다. VR에서 장면을 보고, 주석을 달고,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툴셋은 이제 Unreal Engine 5.4의 새로운 기본 XR Creative Framework를 기반으로 더욱 직관적인 UX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Unreal Engine 내부의 가상 카메라를 제어하기 위한 Epic의 iOS 앱인 Live Link VCAM이 Unreal VCam으로 이름이 변경되어 이제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Apple Silicon을 지원하는 데스크톱 Mac 버전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다른 변경 사항으로는 카메라 내 VFX를 위한 보다 정확한 피사계 심도와 ICVFX 카메라의 내부 절두체 렌더링을 위한 다중 GPU 지원이 포함됩니다.

6. 기타 업데이트

Unreal Engine 5.0에 도입된 새로운 가상화된 지오메트리 시스템인 Nanite는 런타임 테셀레이션에 대한 실험적 지원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런타임에 변위 맵을 사용하여 Nanite 메시를 수정하고, Unreal Engine이 맵의 세부 사항과 일치하도록 메시를 자동으로 테셀레이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3D 아티스트를 위한 Unreal Engine 5.4의 5가지 주요 기능 Nanite

Unreal Engine 5.4: Nanite

Unreal Engine의 파티클 기반 효과 시스템인 나이아가라에는 새로운 자산 브라우저, 실험적인 새로운 경량 이미터 세트 및 나이아가라 유체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Chaos Physics에 새로운 Visual Debugger 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Unreal Engine 5.3에 출시된 Panel Cloth Editor에는 새로운 USD 가져오기 노드가 추가되어 Marvelous Designer에서 의류 시뮬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물리학의 경우 실험적인 물리 기반 캐릭터 이동 시스템은 캐릭터와 해당 환경 간의 양방향 물리 기반 상호 작용을 제공합니다.

3D 자산을 생성하거나 편집하기 위해 Unreal Engine의 기본 3D 모델링 도구에는 새로운 베벨링 및 가장자리 돌출 옵션이 제공되고, UV 편집 도구에는 새로운 텍셀 밀도 도구가 제공됩니다.

또한 Path Tracer의 속도가 “약 15%” 향상되는 등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이 개선되었으며, Vulkan은 현재 DirectX 12와 기능이 동등합니다.

파이프라인 통합 및 플랫폼 변경

파일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변경 사항에는 FBX 가져오기를 사용자 정의하는 새로운 옵션과 다른 DCC 응용 프로그램과의 glTF 파일 전체 왕복이 포함됩니다.

USD 워크플로 변경 사항에는 볼륨 자산에 대한 UsdVol 스키마 지원, USD 파일을 내보낼 때 지오메트리 캐시 및 중첩된 골격 데이터 지원이 포함됩니다.

가져온 MaterialX 머티리얼은 이제 Unreal Engine의 새로운 Substrate 머티리얼 시스템에서 더 잘 표현되며, OpenPBR 셰이더는 이제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플랫폼 업데이트에는 모바일 장치에서 Unreal Engine의 실시간 GI 시스템인 Lumen에 대한 실험적 지원이 포함됩니다. Apple의 새로운 Vision Pro XR 헤드셋에 대한 실험적 지원; macOS, Windows 및 Linux에서 실행되는 브라우저 앱에서 픽셀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게임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위한 월드 빌딩 및 오디오 도구 세트 업데이트와 새로운 데이터 캐싱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외 작업을 위한 새로운 가격 모델

Unreal Engine 5.4는 시각 효과, 애니메이션, 사전 시각화, 가상 제작 및 시각화에 사용하기 위해 비용이 드는 최초의 소프트웨어 버전이기도 합니다. 지난 달 발표된 Epic Games 제품에 대한 일련의 가격 변경의 일환으로, 연간 총 수익이 100만 달러를 넘는 스튜디오는 이제 게임 외 작업에 대해 시트당 연간 1,850달러를 지불합니다.

연간 수익이 100만 달러 미만인 아티스트는 Unreal Engine을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작업에 대한 가격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Epic Games는 게임에서 처음 100만 달러를 창출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총 로열티의 5%를 가져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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